2010 다카르랠리(아르헨티나-칠레 랠리 ) by 피바다

이제 며칠 있으면 2010다카르 랠리가 시작된다.



2009년부터 아프리카 대륙을 종단하는 코스에서 남미로 대륙이 바뀌어
아르헨티나 칠레 랠리가 정식명칭이라곤 하지만
다카르는 다카르다. 

2008년에는 알 카에다놈들이 아주 구체적인 협박을 하는 관계로
대회가 취소되었지만 항상 목숨을 담보로 랠리에 출전하는 사람들에겐
그런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그네들의 주행이 다른 사람에게까지 피해가 간다면
당연히 하지말아야하겠지만 말이다.
 
올 해에 이어 내년에도 아르헨티나와 칠레는 다카르를 개최하기로 마음먹었다.

로마교황청의 반대 서명은 개인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고 
일반적인 오류로서 몇몇 단체의 압박에 의한 것이다.
생명을 존중이라 한다면 다카르말고도 수백가지의 이벤트에 일일이 개입해야 한다. 
환경론자들의 환경파괴주장은 자연의 치유력과 다카르 협회의 보호운동에 대해 모르고 하는 소리다.
다카르 운영비의 절반은 환경보호를 위해 쓰여진다.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강제 개입은 자연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인간을 위해 자연을 인위적으로 개조하려는 것은 자연보호가 아니다. 

랠리는 대자연을 상대로 이기기위해서 달리는 것이 아니다. 
랠리 참가자들은 그 누구보다도 자연의 위대함을 알고 있다.
그 자연속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알고 자연속에서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몸으로 느끼고 싶어하는 것 뿐이다.





다카르는 바이크, 쿼드, 자동차, 트럭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최초의 다카르는 띠에리 사빈의 실패한 모험에서 시작되었다.
사빈은 바이크를 타고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을 건너 다카르까지 가려고 했다.
그때까지 그 누구도 성공하지 못했던 일이다.
그러나 그 역시 실패했고 이를 계기삼아 이것은 하나의 대형 이벤트로 만든 것이 시작이다.
많은 사람들이 다카르를 자동차 대회만 알고 있다. 
다카르의 시작은 바이크였고 자동차가, 트럭이 지원하게 되고 부문상 쿼드가 추가된 것이다.  

요즘엔 바이크보다 자동차 브랜드에서 다카르에 더 열성적이다. 
지금은 약해졌지만 미츠비시를 오늘까지 키워준 것은 다카르를 주름잡던 파제로덕분이었고
폭스바겐의 투아렉은 수많은 우승경력을 가지고 있다. 
바이크 부문에서 한 때 연승을 거뒀던 BMW는 자동차부문에만 집중하고 있지만
올 해는 BMW라이더들도 바이크부문에 많이 늘어났다.
07년부터 선보였던 G650X챌린지 모델이나 G450X모델이 기폭이 된 것일까?
 
트럭은 카마즈나, 만 등 러시아, 북유럽 브랜드가 따라올 수없는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2010년 바이크 엔트리 1번은
스페인의 마르코 코마가 가진다. 
KTM렙솔팀 소속으로 2006년과 2009년 두 번의 다카르 우승 경력을 가진 선수다. 

2003년 텔레포니카 렙솔팀으로 출전해 11위를 기록하고
2005년에는 시릴 디프리에 밀려 2위에 머물렀다. 

이떄부터 같은 팀의 시릴 디프리와 선의의 경쟁중이다. 그러나 단기간에 시릴을 압도하고 있고
이 여세는 얼마전에 끝난 모로코 랠리에서도 1위라는 성적으로 증명됐다.  

 





2010년 엔트리 2번은 프랑스의 시릴 디프리.

2001년 BMW팀으로 13위를 기록하고
2003년 골로와즈 KTM으로 2위.
2004년 골로와즈 KTM프랑스팀으로 3위를 기록하다가

2005년 KTM팀으로 대망의 첫 다카르 우승을 이루어냈다.
2006년에는 코마에게 1위를 내주고 2위였지만 

2007년에는 다시 1위를 찾아온다.
사실 2007년에는 코마가 부상으로 인해 리타이어했다.

2008년에는 연승을 노려봤지만 대회가 취소되었고
2009년에는 또 다시 코마에게 1위를 빼앗겼다.

그러나 이 둘은 현재 같은 KTM팀이다.
시릴은 다카르 이외에도 인도어레이스나 에르츠버그 등의 하드코어 엔듀로를 비롯하여
샤크 레이스 같은 철인경기에도 출전하며 캐리어를 쌓아아고 있다.
체격적인 조건이나 스킬에서는 코마가 조금 더 높은 점수를 받더라도

스타성이나 흥행성으로 보면 시릴 디프리는 현재 최고의 오프로더라고 할 수 있다.

2010년 남미 대륙에서 펼쳐질 두 선수의 경쟁이 기대된다.







2009년 베스트 3.
시릴 디프리, 마르코 코마, 데이비드 까스띠유.
까쓰띠유 아저씨는 WR450출전해 많은 KTM690을 압도했다. 
사진의 두 명 빼고는 말이다. 
다 년간의 다카르 상위권에서 기어코 베스트 3에 들었다. 2010년에도 기대기대!! 



요렇게 보면 참 친해보이는데 바이크에만 올라가면 치열해지는 두 사람.



가운데 아저씨는 BMW G450X로 완주한 안드레 메미 아저씨. 폭스바겐 선수들과 기념촬영.
라이더와 드라이버의 복장 차이..............................아..역시 오도바이는 드러드러~~ ㅎㅎㅎ

렙솔 KTM 팀의 자축,




참. BMW G450X에 에탄올을 연료로 사용한 버전이 참전하게 된다고 한다.
안드레 노블이라는 프랑스 아저씨가 에탄올 버전의 G450X를 만들어 참가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선수랑 바이크는 아님.


아, 자동차 부문은 남미 대륙 적응에 실패한 마쓰오카와 피터한셀이 다시 한번 붙기를 바랬으나
아쉽게도 마쓰오카의 엔트리는 찾아볼 수 없다. 
피터한셀은 폭스바겐을 버리고 BMW팀으로 이적했다. 더불어 나니 로마 같은 A급 선수들을 
BMW가 대거 영입했다. 자동차 부문에서 BMW X레이가 투아렉을 누를 수 있을 것인지도 관심 급증!!

아래 사진들 역시 2009년 사진.


 
사진은 자동차 부문 우승자 피터한셀과 바이크 부문 우승자 시릴. 2007년도 사진.
피터한셀은 바이크 부문 7회 우승자였음.
바이크로 몇차례 우승하고 나면 대부분 자동차로 옮겨가는 것이 보통.
피터한셀이외에도 나니 로마, 마쓰오카 등 여러명 있음. 

고로 다카르는 바이크!!!!!!!!!!!!!!!!!!!!!!!!!!!!!!!!!!!!!!!!!!!!!!!!!!!




뽀너스로 트럭 사진들도 몇장~ 당근 2009년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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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맴밥 2009/12/22 16:44 # 삭제 답글

    가슴이 두근구든한 사진이군여.
  • 피바다 2009/12/23 00:41 #

    10년 계획으로 천천히 준비하시죠.

    먼저 메카니즘에 대한 기본 이해와 기본기 먼저..ㅎㅎㅎㅎ
  • 스턴트맨 2009/12/27 02:39 # 삭제 답글

    우어어. 그 주옥같은 사진들.
    이제야 푸시는 군요!

    방송 탔던 그 왜. XX이 또 불펌할 것 같은데 ㅋㅋㅋ
  • jerry 2010/01/04 21:07 # 삭제 답글

    퍼가요~! 감사합니다~!
  • 피바다 2010/01/05 02:26 #

    어디로 퍼가시나요? 내용 수정하고 다르게 사용하실려는 것은 아니시겠죠?
    블로그 연결도 안되있는 분께서 그냥 퍼가신다고만 하시니
    그리 좋지는 않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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